스킵네비게이션

01 /
대학생활 지혜로운 가치를 배우는 대학, 지혜로운 당신을 만드는 대학

자기주도학습·비전·리더십

SDL Club(스터디 그룹 지원사업)

  • SDL(Self Directed Learning) :학생 스스로 주도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한 결과를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학습
  • 목적 :재학생 4~6명(재학생 대상으로 학과 · 학년 제한 없이 20개 클럽 이내 선정 예정)
  • 그룹 구성 :서로 협력하고 경쟁을 통한 창의성과 집단지성,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 주제 :학습자 스스로 자유자재로 목표를 설정하고 클럽을 결성
    예) 자격증 취득, 토익점수 향상, 공모전 준비, 수강 교과목 심화반 등
  • 스터디 그룹 원칙 및 의무사항
    • 주 1회 / 1.5시간 이상, 총 8회 이상 모임진행
    • 매주 주간 스터디기록서 제출(센터 홈페이지 게재)
    • 오리엔테이션, 최종 발표대회 참가
  • 지원금액 :클럽 별 각 10만원 지원
    • 1차 지원금 : 각 5만원(실비정산 _ 중간활동 시 까지 서류 제출)
    • 2차 지원금 : 각 5만원(실비정산 _ 최종활동 시 까지 서류 제출)
      * 재정사용은 스터디모임에 필요한 모든 활동비 명목의 지출 인정(도서구입,동영상 수강,식대 등) 3) 우수 그룹 포상 (모임운영, 활동자료, 발표대회 등 심사)
    • 요청 시 교수학습지원센터장 명의의 활동인증서 수여
  • 모집기간 :매학기 초
  • 신청방법 :신청서 기재 후 이메일 신청(학기 초 공지사항 참조)
  • 문의 :교수·학습지원센터(055-380-9229)

영산 비전 프로젝트(Youngsan Vision Project)

  • 영산 비전 프로젝트(Youngsan Vision Project) :우리 자신의 모습에 대한 깊은 성찰과 내면에 숨겨진 장점과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음. 대학생으로서의 자기 정체성 탐색을 위한 지도교수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 목적
    학생들이 공부를 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것은 공부를 하는 방법을 모르기 보다는 자신의 열정을 쏟아놓을 곳을 찾지 못하기 때문이다. 공부를 열심히 하는 학생들도 왜 공부를 하는가에 대해 알아서라기 보다는 일단 학점이라도 잘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신의 삶에 대한 정체성을 느끼기 이전 에는 학업에 대한 진정한 의미에서의 몰입이 어렵다. 그리고 몰입없이는 학업의 성취나 만족도는 향상되기 어렵다. 이것을 감안하여 학우들이나 혹은 지도교수와 함께 자신의 정체성을 탐색할 수 있는 프로젝트형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 프로젝트 수행내용
    • 각 팀별로 지원금 10만원을 받고 ‘대학생으로 할 수 있는 가장 소중한 체험’을 계획, 수행
    • 프로젝트의 의미 부여와 팀원들 사이의 관계형성 및 대학생으로서의 자기 정체성에 대한 상호 피드백은 지도교수의 주관으로 이루어짐.
    • 프로젝트 수행기간은 5주이며, 2번의 활동보고서를 작성, 제출
    • 발대식 이후 5주간의 수행과제 실천 후 팀별 최종 발표대회
  • 참여대상 :지도교수+학생(10여명)으로 구성
    • 재학생 대상으로 학과/학년 구분 없이 30팀 내 선정(참가인원 300명으로 한정)
    • 멘토링 수업단위로의 신청 가능_수업 + 상담 8시간 인정
  • 운영시기 :1회 실시(5월 or 10월 초)
  • 기대효과 : 한정된 자원을 활용해 목표를 달성하는 창의적인 방법을 찾아내는 인재 양성
    • 돈을 많이 벌어야 성공한다는 왜곡된 가치관 수정 및 자기 정체성 확립
    • 맞춤형 인재육성 리더십 프로그램 제공을 통한 애교심과 교육만족도 제고

영산 리더스 프로젝트(Youngsan Leader's Project)

  • 영산 리더스 프로젝트(Youngsan Leader's Project)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기 위해 목표를 세우고 실천함으로써 자신과 타인에 대한 리더십을 함양을 도모하는 지원프로그램으로 대학생으로서의 자기 정체성 탐색을 위한 지도교수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 목적
    영산비전프로젝트(Youngsan Vision Project)와 연계되는 자기관리 훈련 프로그램이다. 자신의 삶에 대한 어느 정도의 방향을 가지고 열정이 있지만 그것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힘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공동의(또는 개별적인) 극복해야 할 과제를 주고 시간관리 및 목표관리 훈련을 통해 개인의 성취 경험과 자신감 회복 등 자기극복과 서로를 돕는데 의의가 있다.
  • 교육시간 및 내용
    • 워크숍(1일 8시간) : 패러다임과 생각의 변화, 습관의 변화를 통한 자기계발, 주도적 성품 가꾸기 등
    • 수행과제(워크숍 후 6주간) : 자신이 스스로 수행하고 싶은 목표를 정하고 자신이 어떤 경험을 했는지 매일 기록
  • 참여대상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자 하는 재학생 누구나(30여명 모집)
    • 멘토링 수업단위의 참석은 8시간의 수업과 상담시간 인정
  • 교육시기 :1회 실시(5월 or 10월 초)
  • 기대효과 :
    • 자신의 약점을 극복하고 성장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자신감 회복의 기회 제공
    • 자기극복과 성취경험을 통한 학습의욕 고취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배양
    • 맞춤형 인재육성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한 애교심 배양과 교육만족도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