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INDUSTRY 4.0 AFP 제2기 미래융합 최고위과정 Advanced Future Convergence Program
- 배경 및 목적 : 4차 산업혁명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세상은 디지털 기술과 긴밀하게 연결되는 디지털 혁신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는 미래 환경을 예측하고 다양한 사회적 문제 해결의 실천적 해결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오피니언 리더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제고의 기회를 제공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선도하도록 디지털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 운영개요
- 기간:2023년 4월 10일(월) ~ 11월27일(월)
- 장소 : 영산대학교 해운대캠퍼스 D동 1층 도광헌, A동 1310호
- 수업시간 : 매주 월요일 18:30 ~ 21:00(주1회)
- 수강료 : 100만원
-
교육내용
교육내용에 대한 표로 교육부문, 주요내용에 대한 정보 제공 교육부문 주요내용 메타버스에 대한 이해와 디지털 리더쉽 역량강화 메타버스의 개념 및 적용사례 실습 -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메타버스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인공지능과 가상현실과 같이 손에 쉽게 잡히지 않는 개념들을 실습을 통해 학습
- 구글 워크스페이스 실습을 통해 스마트폰을 이용한 내손안의 디지털 사무실을 구현
디지털 소양 및 SNS 소통능력 강화 - 메타버스 시대의 디지털 소양을 강화하기 위한 기본 디지털 기기의 사용방법에 대한 이해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밴드 등으로 대표되는 SNS 실습을 통해 후속세대와의 소통능력 강화
프레젠테이션(PPT)실습 사회를 리드하는 발표능력 배양을 위해 MS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기본 사용법 실습과 더불어 잘 만들어진 프레젠테이션 사례의 학습 인문학 특강 4차산업혁명 시대에도 필요한 인문학적 소양의 함양을 위해 사회의 오피니언 리더로서 함꼐하는 문화유적지 현장탐방
YSU 와이즈유 영산대학교
- 영산대학교 교육연수원:055-380-9637 / 팩스:055-380-9635 / Email:afp@office.ysu.ac.kr
- 해운대캠퍼스:48015 부산 해운대구 반송순환로 142 / 양산캠퍼스:50510 경사남도 양산시 주남로 288
AFP 제2기 미래융합 최고위과정 상세 링크 QR코드
AFP 제2기 미래융합 최고위과정 2023학년도 교육 세부계획
주차 | 교육주제 | 교육내용 및 목표 | 교수 | |
---|---|---|---|---|
1 |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특강 : 메타버스시대 왜 지금인가? | 임상국 | ||
2 | 인문학을 통해서 본 메타버스의 이해 | XR트랜드를 통해서 본 실감콘텐츠의 역사 | 임상국 | |
3 | 일상기록(Life-logging) | 메타버스 시대의 디지털 소양 강화 |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한 기본 디지털 리터러시와 소양을 학습한다. | 한승미 |
4 | 편리한 일상생활을 위해서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디지털기기의 확장된 사용방법을 이해한다. | |||
5 | SNS를 통한 소통능력 강화 | 블로그(+Vlog) 서비스를 통해 나만의 이야기를 기록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 한승미 | |
6 |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Facebook 및 Instagram등)를 이용하여 디지털 소통능력을 강화한다 | |||
7 | 네이버 밴드 등의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인터넷 모임을 주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 |||
8 | 유튜브와 크리에이터 | 크리에이터 개요 및 온라인 플랫폼에 대해 이해한다 | 김시열 | |
9 | 나만의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한다. | |||
10 | 간단하게 영상편집 기술과 실시간 방송을 운영하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이해한다. | |||
11 | 가상세계(virtual worlds)&증강현실(Argmented reality) | 메타버스와 인공지능 | 4차산업혁명의 중심에 있는 인공지능기술과 메타버스기술의 접점을 이해한다. | 김태희 |
12 | 패션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활용 | 패션 쇼핑몰 운영에 필요한 키워드 분석을 네이버 데이터랩과 구글 트렌드를 활용해 실습하고, 캔바 등을 활용해 홍보이미지를 제작한다. | 김지형 | |
13 | 패션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메타버스 활용사례를 이해하고, 이프랜드, 제페토 등 메타버스 플랫폼을 체험한다 | |||
14 | XR기반 콘텐츠 제작과정 | AR방식 제페토 빌드잇에서 유니티 Terrain 까지 | 임상국 | |
15 | 거울세계 (Mirror worlds) | 내 손안의 디지털 사무실 | 구글 워크스페이스를 이용하여 스마트한 업무처리 방식을 이해한다. | 한승미 |
16 |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한 디지털 컨텐츠를 공유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학습한다. | |||
17 | 사회를 리드하는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 실습을 통해 파워포인트와 같은 디지털 프리젠테이션 자료 제작 능력을 학습한다. | 김용희 | |
18 | 잘 만들어진 프리젠테이션 사례학습을 통해 사회를 리드할 수 있는 발표능력을 배양한다. | |||
19 | 스마트시티와 메타버스 | 스마트 시티를 구성하는 디지털 트윈과 스마트홈과 관련된 기술을 이해한다. | ||
20 | 수료식 | 교육연수원 | ||
21 | 길 위의 인문학 | 문화 유적지 현장학습을 통해 오피니언 리더로서 가져야 할 인문학적 소양을 함양한다. | 이동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