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킵네비게이션

01 /

학부모와 함께하는 교육

자녀의 진로선택을 지원하는 방법

진로계획수립은 단계적으로 진행되는 하나의 과정입니다!

학생들 중에는 명확한 진로방향을 설정하고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영산대학교는 이 모든 학생들의 진로지도 및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대학에 입학하면 스스로 새로운 흥미거리를 발견하거나 생각하지 못했던 진로가능성에 관하여 배우게 됩니다.

또한 자녀가 강의, 학습, 상담,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인턴십 등의 경험을 통하여 처음 선택했던 진로가 올바른 선택이 아닐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은 흔히 있는 일입니다.

자녀가 대학을 다니는 동안 자신의 목표를 개선하거나 변경하는 경우는 많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녀가 졸업 후의 삶에 자신감을 갖고, 그것을 준비할만한 흥미와 관심사를 발견했다는 의미입니다.


진로계획 수립 시 학부모의 역할

자녀가 전공을 바꾸려고 할 때, 자녀는 부모님이 어떻게 반응하실지, 혹시 실망하시지는 않을까 생각하며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자녀의 진로선택과정에 지원자가 되어주십시오!

자녀가 진로목표를 변경할 수도 있다는 것을 이해해주십시오.

만약 자녀가 자신의 전공 외 다른 수업에 흥미를 보였다면, 그 까닭이 무엇인지 물어보십시오. 그리고 교수님과 이야기하거나 친구들과 새로운 관심사에 관해 알아보라고 조언해주십시오.

자녀의 진로선택과정을 돕는 것이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너무 지나치게 간섭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며,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섬세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자녀의 진로를 가장 잘 아는 사람은 바로 학부모입니다!

자녀의 장점과 단점 그리고 자녀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녀의 장점, 단점, 관심사에 관해 자녀와 수시로 대화하십시오. 그리고 관련 정보를 알아보고 체험을 하도록 권해주십시오.

진로선택은 여러 가지 과정을 거쳐 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진로계획수립을 위한 학부모 가이드(학년별 구성)

1학년 학부모

1학년은 진로탐색의 시기입니다.

자녀가 아직 전공을 선택하지 않았거나 선택한 전공 또는 목표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면, 이 1학년 기간 동안 영산취업진로프로그램(Youngsan Career Map Program: YCMP)을 통해 자신이 나아갈 진로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진로개발센터에서 자신의 직업적성 및 흥미, 성격 등에 관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학년 학부모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자녀의 학업과 진로상의 강점과 흥미를 탐색하도록 권장해주십시오.

  • 지도교수 상담(학과)1학년 교양, 전공 공부, 대학생활 등
  • 학내그룹(대학)근로장학생, 동아리, 자원봉사, 인턴십 등
  • 진로상담자(학생진로개발센터)인성, 성격, 흥미, 가치, 진로 상담
  • 학습상담자(교수학습지원센터)대학 전체의 교과이수과정에 관한 계획 수립, 전공 공부계획수립, 공부 잘하는 방법 등에 대한 상담

만약 자녀가 이미 진로가 분명한 전공(간호, 자동차, 디자인 등)을 선택했다면, 자원봉사, 직업체험 또는 전문가와의 만남 등을 통해 근무환경을 미리 알아보도록 권해주십시오.

반면에 자녀가 진로를 결정하지 못했다면,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작문능력 또는 프로젝트 관리와 같이 취업의 기회를 줄 수 있는 역량에 관해 진로상담자(학생진로개발센터)와 상담하도록 하십시오.

신입생의 Career Map 작성하기

입학 후 첫 학기는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다양한 대학생활을 체험하고 학업에 적응해야 합니다. 또한 진로에서도 학생진로개발센터가 제공하는 인성, 성격, 직업적성 등의 다양한 검사를 통해 적극적인 진로탐색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바탕으로 나의 이력서, 나의 진로계획서 및 Career Map을 학사정보시스템 내 YCMP정보시스템에 등록하도록 안내해주십시오. 이것은 대학 4년 동안 자신의 학업이 사회진출(취업)에 연계되도록 하는 큰 그림이 됩니다.

2학년 학부모

2학년은 전공탐색과 진로개발의 시기입니다.

이 때에는 전공학습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진로에 대한 구체적인 탐구가 시작됩니다.

2학년 학생들은 자신의 진로방향에 관해서 학습상담자 및 진로상담자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각 학과에서는 진로 선택과 학습계획수립을 위해 지도교수가 배정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보다 전문적인 진로 및 취업 상담을 위해서 학생진로개발센터에 진로상담자가 배치되어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전공학습과 진로선택에 곤란을 겪고 있다면, 자녀에게 지도교수와 상담하거나 학생진로개발센터를 방문하여 진로상담자와 이야기하도록 권장해주십시오.

3학년 학부모

3학년은 전공심화와 경력개발의 시기입니다.

하나의 전공에도 여러 가지 진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명확한 진로선택을 위해서 3학년 때‘취업특강’강의 수강, 직업체험, 인턴십, 지도교수 및 진로상담자와의 상담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목표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학년 자녀에게는 이력서를 준비 및 개선하도록 권장해주시고, 가능한 한 많은 국제화 경험과 외국어실력 향상에 힘쓰도록 권장해 주십시오. 이를 위해 국내외 인턴십을 위한 자료를 줄 수 있는 교직원을 찾도록 권해주십시오.

그리고 자녀가 대학원 진학을 생각하고 있다면 자녀에게 대학원 진학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고 대학원 시험을 준비하도록 일러주십시오.

4학년 학부모

4학년은 취업준비와 사회진출의 시기입니다.

지원하는 직장에 관해 사전에 많은 정보를 수집하여 잘 알도록 권장해주십시오. 그리고 목표로 하는 기업이나 전공과 관련한 기업에서 인턴십이 가능하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해외인턴십의 기회를 찾도록 하고 4학년 2학기부터는 직접 기업채용에 지원하도록 권장해주십시오. 이 기간에는 지도교수와 학생진로개발센터의 상담이 취업에 결정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산대학교는 졸업생에 대한 취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생진로개발센터는 취업준비생에게 원하는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이력서 작성지도 및 면접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으니, 졸업 이후 직장을 찾고 있는 졸업생은 학생진로개발센터와 규칙적으로 접촉을 하도록 알려주십시오.

그리고 대학원 또는 전문대학원 입학을 원하는 학생들은 4학년 2학기 말에 입학시험을 치러야 하므로 준비에 소홀하지 않도록 지도가 필요합니다.


진로계획수립을 위한 학부모 자가진단

학부모는 자녀의 진로개발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음 질문들에 대해 스스로 진단해 보신다면 자녀의 진로계획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 나는 내가 본 내 자녀의 흥미와 강점을 내 자녀에게 말한 적이 있는가?
  • 나는 새로운 흥미, 기회 그리고 경험을 적극적으로 탐색하도록 내 자녀에게 권장하는가?
  • 나는 내 자녀가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배우고 있는 진로선택의 종류를 알고 있는가?
  • 나는 자녀에게 능력을 개발하는 것보다는 직장을 구하는 것을 더 많이 강조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 만약 내 자녀가 전공을 바꾼다고 한다면, 나는 어떻게 얘기해줘야 할까?
  • 내 자녀가 고액연봉의 직장과 열정을 바치고 싶은 직장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다면, 나는 어떻게 얘기해줘야 할까?